프로 문제해결러가 되는 법
그로스 마케팅팀 mickey 이야기
반가워요 미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헤이딜러 그로스 마케팅팀 리드를 맡고 있는 미키입니다.
그로스 마케팅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헤이딜러 그로스 마케팅팀은 1) 문제를 정의하고 2) 해결책을 찾아 3) 실행을 통해 목표를 달성해 내는 팀입니다.
프로덕트 내 AB Test는 물론, 신규 매체 발굴, 오프라인 마케팅, 대규모 프로모션까지 문제 해결을 위한 ‘거의’ 모든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기획에 제한은 없지만 모든 안이 실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설득력 있는 데이터 베이스의 가설, 실행 가능한 테스트 설계, 로지컬한 임팩트 프로젝션 등 여러 레벨에서 꼼꼼하게 검토가 이뤄집니다.
치열한 내부 검토를 통해 더 뾰족한 안을 만들어 가고 있죠.
그로스 마케팅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최대한 많은 고객의 거래를 중개하는 겁니다. 단순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저희가 보다 많은 고객의 거래를 중개하는 것이 중고차 시장 전체를 더욱 투명하게 하는 일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이 목표는 비즈니스의 그로스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비전과도 연동된 목표예요.
때문에 저희는 정말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도 점접이 없거나 기존의 방식으로는 설득되지 않는 고객층이 계십니다. 그분들을 설득하는 것이 가장 단기적인 목표입니다. 우선 접점 최대화를 위해 새로운 마케팅 액션과 매체 기획 중이고요. 각 유저 세그먼트에 맞는 설득 기제 발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올해 론칭하는 신규 서비스의 타겟핏을 효율적으로 검증해 내는 것입니다. 내차팔기를 넘어, 중고차 구매 영역까지 확장해 더 많은 고객분들의 중고차 거래 경험을 혁신하게 되길 바랍니다.
최근 큰 에너지를 쏟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려요.
990만원 중고차 프로모션입니다. 23년 하반기부터 시작되어 벌써 세 번째 진행한 프로모션인데요,
내부 외부의 많은 팀과 밀도 높은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팀 모두 진행하는 과정에서 많이 성장했고, 결과적으로도 목표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기록했던 프로젝트입니다.
지금은 4차 진행 여부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다른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제너럴 한 석세스 포뮬러 찾기, 효율 개선을 위한 리소스 최소화 등을 검토 중입니다.
어떤 분이 그로스 마케팅팀에 합류하길 바라나요?
그로스 마케팅팀은 ‘프로 문제 해결러’를 찾고 있습니다.
팀과 개인 성장에 대한 모티베이션이 높은 사람
성장을 향해 달리기 좋은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제안은 실행되도록, 또 필요한 리소스는 지원되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방향으로 함께 달리기 위해서는,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반드시 해 내는 사람
크고 작은 모든 의사 결정의 근거가 ‘다들 하니까’가 아닌, 스스로 충분히 고민해 보고 결정하는 분을 찾습니다. 가장 나쁜 기획은 실행 및 검증되지 않은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찾았다면, 설득과 디벨롭을 통해 해결해 내는 분이면 좋겠어요.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
본인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설득할 수 있는 분이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여기엔 동료를 높은 수준으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포함됩니다.